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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전비시승기]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뉴 530e의 연비와 전비는?

- 530e로 전비주행, 연비주행, 복합 장거리 주행 등 3가지 주행테스트 진행

- ‘전기 100%+주유 10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1000km 달린다!

- 순수 전기모드만으로도 100km 넘게 간다!

 


 

BMW 530e M Spt Pro & 530e M Spt

 

BMW는 매력적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들이 많습니다. 세단 3/5/7시리즈, SUV X3/X5, 그리고 세상에 놀라움을 가져왔던 PHEV 스포츠카 i8까지 정말 라인업이 다양하죠. 그 중에서도 530e는 새로운 세대로 재탄생 하면서 이제는 쉽사리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차원이 다른 PHEV로 퀀텀 점프를 했죠.

 

BMW 530e M Spt Pro

 

이전 세대 530e도 순수 전기모드로만 40~50km의 거리를 달릴 수 있어 매일 출퇴근 하는데에는 지장이 없었는데요. 새롭게 출시된 BMW 530e는 한 발 더 나아갔습니다. 무려 19.8kWh의 배터리를 갖추어 실제 주행에서 환경부 인증 거리 73km를 훌쩍 넘게 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모드에서는 최대 140km/h의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전기름차량이라는 단어가 딱 어울리는 차량이죠.

 

530e로 삼색 전비 테스트

 

BMW 530e M Spt Pro

 

이번 전비시승기에서는 BMW 530e로 세가지의 색다른 주행 효율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크게 시내 전기 주행, 고속 전기 주행, 전기+휘발유 총 주행거리 테스트로 세가지로 나누어 진행해봤는데요. 결과가 정말 놀라웠습니다!

 

1. 순수 전기 모드 시내 주행

 

주행 코스1, 스타필드 하남 – 일산 킨텍스

 

가장 먼저 진행한 테스트는 '전비' 테스트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배터리를 100% 충전하여 순수 전기 모드로만 몇 km를 주행할 수 있을까요? 주행 코스는 스타필드 하남에서 일산 킨텍스까지 왕복이었습니다. 배터리를 100%에서 0%까지 소진하는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BMW 530e Spt Pro

 

먼저, 배터리를 100%로 충전했을 때 계기판에 나타난 주행 가능 거리는 94km였습니다. 한창 무더운 여름에 진행하였기 때문에 공조장치는 에어컨 온도를 18~21도 사이에 맞춰놓고, 풍속은 1~2단으로 설정한 뒤 주행하였습니다.

 

BMW 530e Spt Pro 주행 데이터

 

하남 미사↔일산 킨텍스까지 왕복하는 거리를 전기모드로만 122.9km를 달렸고, 심지어 남은 배터리가 2km를 더 갈 수 있다고 나왔습니다. 모두 합쳐 124.9km를 달릴 수 있는 셈이니, 이 차량을 타고 출퇴근이 불가능한 곳은 어지간하면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비도 평균적인 전기차량들보다도 좋은 6.5km/kWh를 달성했습니다.

 

2. 순수 전기 모드 고속 주행

 

주행 코스2, 스타필드 하남 – 홍천이포 ic

 

다음으로 진행한 테스트는 고속도로 전비 주행입니다. 100km/h의 일정한 속도로 고속주행을 했을 때 전기로만 얼마나 멀리 갈 수 있을지 측정해봤습니다. 스타필드 하남에서 출발하여 홍천·이포iC까지 고속도로 왕복 주행으로 테스트했습니다. 마찬가지로 공조장치는 에어컨 온도 18~21, 풍속은 1~2단 사이로 설정했습니다.

 

BMW 530e Spt Pro

 

일반적으로 60~90km/h의 속도로 다니는 일상주행 영역에 비해 100km/h 이상의 속도로 운행하는 고속도로 주행이 효율면에서 많이 떨어져 일상 주행과 매우 큰 차이를 보일 것이라 생각했지만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습니다. 고속으로 달렸음에도 총 주행거리 103km를 주행했고, 전비는 5.3km/Wh를 기록했습니다. 이로써 530e는 시내/고속 주행에서 모두 환경부 인증 수치를 훌쩍 뛰어넘는 100-120km의 주행 가능 거리를 보여주었습니다.

 

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주행 (전기+기름)

 

BMW 530e M Spt Pro

 

마지막으로 전기 배터리와 휘발유를 100% 충전한 상태에서 가능한 총 주행 거리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이번 전비테스트는 일상적인 주행과 스포츠 주행 등 복합적인 주행으로 진행하였는데요, 과연 BMW 530e는 총 몇 km를 달릴 수 있을까요?

 

BMW 530e Spt Pro

 

이번 테스트 주행 코스는 하남 스타필드에서 출발하여 군산에 있는 선유도를 왕복으로 다녀왔습니다. 외부온도는 지속적으로 35~37도 정도를 웃돌아 에어컨은 계속 18~21도 사이로 맞춰 놓았고, 통풍시트도 계속 틀어놓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BMW 530e Spt Pro

 

주행은 전기와 엔진 모드를 적절하게 섞은 하이브리드 모드와 스포츠 모드를 섞어가며 진행했습니다. 사람이 많은 바글바글한 인파 속에서는 전기모드로만 다닐 수 있으니 민폐 끼치지 않고 사람들 사이를 조용하게 지날 수 있었고요. 시원하게 뻗은 새만금 도로에서 스포츠 모드로 상쾌한 주행을 즐길 수도 있었습니다.

 

BMW 530e Spt Pro

 

그렇다면 마지막 테스트 결과를 확인해볼까요? 하남 스타필드에서 군산 선유도까지 달린 거리는 총 519.3km으며 전기로만 170.3km를 달렸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주행할 수 있는 주행가능거리는 470km로 나타났습니다. 둘을 합치면 전기와 기름을 100% 채웠을 때, 1000km를 갈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죠!

 

BMW 530e Spt Pro

 

각각의 효율은 합산 전비 29.2km/kWh, 합산 연비 17.9km/L였습니다. 주행 상황에 따라 전기 모터와 엔진을 최적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모드로 인해 엄청난 전비와 연비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행을 하면서 발생하는 회생 제동으로 충전되는 양까지 모두 포함이 된 수치로 보입니다. 역시 전기와 휘발유를 둘 다 쓸 수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장점과 BMW의 스마트한 연료 관리 및 효율이 돋보이는 결과입니다.

 

BMW 530e Spt Pro

 

이번 530e 전비 테스트 결과를 총 정리해보자면, 전기 완충시 시내 주행은 전기로만 120km를 가뿐히 달릴 수 있었고요. 전비 효율이 떨어지는 고속도로 주행 환경에서도 전기로만 100km 넘게 달릴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전기도, 주유도 가득 채우면 1000km 넘는 거리 역시 쉽게 달릴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다양한 상황 속에서 놀라운 효율을 보여주었던 BMW 대표 PHEV 모델 530e의 전비시승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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