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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전비시승기] BMW iX xDrive50, 실제 주행 가능 거리 측정해봤습니다

- 환경부 인증 주행 가능 거리 447km, 과연 실제는 어떨까?

- BMW iX50 타고 서울·속초 왕복하고도 이만큼 남았네요

 


 

BMW iX xDrive 50

 

이번 전비시승기의 주인공은 BMW iX xDrive 50입니다. iX는 최근 미국 컨슈머리포트에서 2024 최고의 전기차로 선정되며 많은 주목을 받았었는데요, 2021BMW i3 이후 내놓은 첫 순수 전기차로서 다방면에서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모처럼 iX50으로 100%에서 0%까지 쥐어짜서 내달리면, 과연 총 몇km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지가 정말 궁금했습니다.

 

BMW iX xDrive 50

 

예전에 iX50으로 장거리 챌린지 리뷰를 했을 당시 1회 충전으로 606km정도의 거리를 기록하며 여러 전기차들 사이에서 주행거리 1위를 달성했었습니다. 과연 이번 iX50은 어느 정도의 주행거리를 달성하게 될지 두근두근한 마음으로 전비 시승에 임했습니다.

 

BMW iX xDrive 50

 

사실 전기차량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400km만 넘어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상생활 영역에서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 정도면 장거리 여행을 하게 되더라도 거의 불편함 없이 운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번 주행에서 iX50으로 이전 기록 606km를 넘는다면 충전에 대한 걱정이 말끔히 해소된다고 볼 수 있겠죠.

 

BMW iX xDrive 50

 

시승을 준비하면서 어디로 떠나볼까 고민을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여름하면 떠올리는 곳이 동해바다죠. 속초 쪽으로 가서 나만의 힐링 여행도 하며, 바다도 바라보면서 마음을 좀 정리하고 와야겠다고 생각하고 코스를 짰습니다. 집에서 속초까지는 왕복 400km가 조금 넘는데, 충분히 다녀오고도 남을 거리라 마음 편하게 떠났습니다.

 

BMW iX xDrive 50

 

100%로 충전하니 계기판에 떠 있는 총 주행가능거리는 510km가 찍혀있네요. 공식 인증 거리를훌쩍 넘는, 충분하고도 차고 넘치는 주행거리입니다. 시승기를 마치면 대형 전기차가 연료비 측면에서 얼마나 경제적인지도 살짝 말씀드리겠습니다.

 

BMW iX xDrive 50

 

속초로 가는 길에 비도 오기도 했지만 최신 BMW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과 함께라면 장거리 주행, 특히 고속도로에서의 장거리 주행은 그저 편안하게 달리는 일상이 됩니다. 똑똑한 BMW반자율주행 기능 덕분에 운전 피로도도 급감합니다.

 

BMW iX xDrive 50

 

장거리 운전이 고되지 않고 즐거운 이유가 또 하나 있습니다. iX에는 바워스앤윌킨스 디이아몬드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양질의 음악과 함께할 수 있어서 왕복 5시간의 긴 여정이 전혀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BMW iX xDrive 50

 

차가 막히지 않아 금방 속초에 도착했습니다. 여기까지 오는데 주행거리는 총 204.9km 전비는 무려 5.7km/kWh입니다. 1kWh당 거의 5.7km를 갈 수 있는 셈인데요. iX50이 쓸 수 있는 배터리량이 105.8kWh임을 감안하면 단순 계산을 해도 603km를 갈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BMW iX xDrive 50

 

속초에 온 김에 바닷가를 돌며 드라이브도 하고, 멋진 산새와 바다풍광도 구경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매우 시원하고 산책하기 좋아 차량을 세워놓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철썩 대는 바다를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더군요.

 

BMW iX xDrive 50

 

마냥 즐기다 보니 어둑어둑해지며 다시 집으로 돌아가야 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현재 남은 배터리는 60%대로 달려온 거리는 200km, 다시 서울로 돌아가는 경로는 200km가 남았습니다. 큼직한 사이즈를 가졌음에도 배터리 용량 자체가 크기 때문에 충전에 대한 걱정은 들지 않았습니다.

 

BMW iX xDrive 50

 

 

8월의 열대야와 폭염이 한창인 가운데, 돌아오는 길도 갈 때와 마찬가지로 시원한 에어컨과 함께 드라이빙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여 돌아왔습니다. 돌아오는 경로는 약 237km로 총합 약 440km 6시간에 거쳐 주행했습니다. 그렇다면 서울에서 속초까지 다녀온 iX의 전비 시승 결과를 한 번 알아볼까요?

 

BMW iX xDrive 50 주행 데이터

 

속초까지 다녀오는데 총 6시간 18분이 걸렸으며, 441.4km의 거리를 주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집에 돌아와서 계기판에 나타난 남은 주행가능거리는 무려 아직도 225km! 배터리도 31%나 남아있었습니다. 초를 다녀온 주행거리와 앞으로 주행가능한 거리를 합산해 보면 666.4km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 덩치와 파워를 감안했을 때 정말 놀라운 수치죠? 이번 시승기를 통해 iX의 실제 주행 가능 거리가 엄청나게 긴 것뿐만 아니라, 대형 전기 SUV의 경제성에 대해서도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BMW iX xDrive 50

 

BMW iX50은 만약 0%에서 완충하게 되면 약 105kWh의 배터리를 완충하게 됩니다. 완속충전기의 충전비용이 250/kWh이라 가정했을 때, 완충비용으로 26,250원의 금액이 들어갑니다. 보통 전기차량 오너들은 15,000~25,000원 정도의 충전비용을 지출한다고 합니다. iX의 경우 26,250원 정도로 600km를 탈 수 있다는 이야기이고, 1km를 달리는데 약 43원이 든다고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BMW iX xDrive 50

 

523마력의 동일한 조건을 가진 고급 준대형 SUV의 가솔린 모델 600km의 거리를 달리면, 연비는 어떻게 될까요? 엄청난 연비주행을 하여 10km/L의 연비가 나왔다고 가정해도, 60L의 휘발유를 소비해야 합니다. 고급 휘발유 리터 당 가격이 2,000원이라는 가정하에 12만원의 기름값이 나오고, 이는 1km를 달리는데 약 200원이 든다고 볼 수 있죠. 확실히 내연기관이 전기차보다 훨씬 더 높은 연료 비용이 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은 고마력의 대형 SUV나 세단의 경우 훨씬 더 도드라집니다.

 

BMW iX xDrive 50

 

iX와 함께 속초에 다녀오며 BMW 전기차의 진가를 한 번 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666km라는 엄청난 주행가능거리부터, 믿기지 않는 전비까지 놀라움의 연속이었습니다. 럭셔리 대형 전기 SUV를 찾고 계시다면 자신있게 iX를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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