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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BMW 차징 넥스트, 누구나 편하게 전기차를 탈 수 있는 충전의 미래

BMW가 한국에 추가할 1,000기의 공공 충전기와 그 이상의 차징 인프라 전략
충전 인프라에 진심인 BMW의 단순 확장을 뛰어넘은 진심 어린 미래 계획

 


 

 

너무 당연해서 존재 자체를 잊고 사는 것, 무엇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가 떠오를 텐데요. 자동차도 그 중 하나입니다. 거주 공간을 벗어나 밖으로 나가는 순간 주변에서 늘 자동차를 접하게 되죠. 소유하거나 타고 다니는 등 인간과 자동차는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당연한 존재는 주유소입니다. 자동차가 달리는 데 필요한 연료를 넣으려면 주유소가 꼭 있어야 하죠. 자동차에 기름을 넣을 때는 자연스레 가까운 주유소로 향합니다.

 

BMW 차징 스테이션 – 경주

 

전기차가 대중화되면 충전소 역시 주유소처럼 당연히 있어야 하는 시설이 될 겁니다. 하지만 전기차 대중화 초창기인 현재 시점에서는 충전기가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늘어나는 전기차 대수를 충전기가 따라가지 못하는 거죠. 공기처럼 있는지 없는지 신경도 쓰이지 않는 주유소와 달리 충전소는 부족한 상황이 피부로 와닿습니다. 충전소가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당연한 존재가 되려면, 전기차 시장 확대에 맞춰 누군가는 충전소를 만들어 가야 하겠죠?

 

BMW 차징 스테이션 –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

 

그래서 BMW 코리아가 나섰습니다. BMW 코리아가 추진하는 차징 넥스트(Charging Next)’는 충전기 인프라를 확장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단순히 충전기 개수만 늘리는 데 그치지 않고 충전 환경의 수준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모든 충전기를 공공에 개방해 BMW 전기차 고객이 아니어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죠. BMW 고객만을 위한 프로젝트가 아니라, 우리나라 전기차 충전 환경을 좀 더 편리하게 조성하고 국가 단위의 충전 수요를 해결하는 데 목적을 둡니다. 이 정도면 대인배다운 전략이라고 할 만하죠.

 

BMW i3
(2014 년) 이마트 충전소 오프닝

 

사실 BMW 코리아는 차징 넥스트 전략을 발표하기 이전부터 충전기 인프라 확대에 힘써왔습니다. BMW 코리아는 지난 2014년 수입차 브랜드 최초로 순수 전기차 i3를 출시하고, 10여 년 전인 그때부터 전기차 충전 시설 확대에 나섰습니다. 2014년 전국 이마트 지점에 충전기 120기를 배치했고, 제주도 급속 충전소를 비롯해 전국 전시장과 서비스센터에 충전기 532기를 설치했죠. 이후 BMW 차징 스테이션을 차례대로 열어 현재까지 920기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올해 충전기 누적 설치 대수 목표는 1,100기입니다.

 

 

차징 넥스트는 과거 활동에 이어 현재와 미래 환경에 맞게 구체화한 새로운 전략입니다. 이전과는 규모 면에서도 다르죠. 2024년 한 해 동안 설치할 충전기 대수는 지금까지 설치해왔던 누적 대수와 맞먹는 1,000기입니다. 계획을 실행하면 BMW 코리아가 국내에 설치한 충전기 수는 모두 2,100기가 되는 거죠. 2023년 현재 국내에 자동차 브랜드가 공급하는 전체 전기차 충전기의 41%BMW 코리아가 설치한 겁니다. 2024년에 1,000기를 추가하면 비중은 57%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차징 넥스트의 전략 추진과 실행에는 국내 기업이 함께하므로 전기차 인프라 산업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충전기 개발과 생산은 LG전자가 담당하고, 충전 인프라 보급과 서비스 제공은 GS에너지가 맡습니다. 국내 기업과 협업해 동반 성장을 추구하죠. LG전자 기술로 개발한 350kW200kW급 급속 충전기, 스탠드형과 거치형 완속 충전기를 목적과 여건에 맞추어 설치할 계획입니다.

 

 

늘어난 충전소는 생활의 일부가 되어 주변 환경 속에 자리 잡게 됩니다. 수많은 충전소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생활이 더 윤택해지겠죠. BMW 코리아는 차징 스테이션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BMW 허브 차징 스테이션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와 고속화도로에 생길 BMW 허브 차징 스테이션은 고객 편의를 위해 충전과 휴식을 겸하는 신개념 공간을 추구하죠. 충전하는 동안 고객은 편하게 쉬거나 BMW의 다양한 전기차 전시 모델을 보며 BMW가 제안하는 새로운 e-모빌리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풍력 발전과 같은 친환경 에너지와 전기차용 배터리를 재활용해 만든 ESS결합한 ‘ESG 차징 스테이션도 구축할 계획입니다. BMW 브랜드 철학 중 하나인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충전소를 이용하는 거죠.

 

BMW 차징 스테이션 - 부산 파크하얏트호텔
BMW 차징 스테이션 - 서울 파르나스호텔

 

허브 차징 스테이션과 ESG 차징 스테이션 외에도 각 지역의 호텔·리조트·골프장에 설치하는 프리미엄 차징 스테이션, BMW 공식 전시장과 서비스센터에 갖춘 딜러 차징 스테이션, 공공 충전기 기반 충전소인 데스티네이션 차징 등 전국 곳곳에서 BMW 코리아가 설치한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BMW 코리아는 수준 높은 제품에 기반해 판매와 서비스 등 수입차 시장 각 분야를 선도해 왔습니다. 자동차 판매 외에도 드라이빙 센터를 건립해 선진 자동차 문화를 이끌고, 미래 재단을 설립해 사회 공헌에 앞장서는 등 선두 업체다운 리더십을 발휘해 왔죠. 이제는 전기차 시장 성장에 맞춰 인프라 확대에 나섭니다. 브랜드에 상관없이 전기차 소유자라면 누구나 편하게 탈 수 있는 환경까지 구축해 주니 이보다 더 좋을 수 없죠. 그동안 BMW 코리아가 추진하는 일은 달라도 뭔가 다른 결과를 보여준 만큼, 차징 넥스트 전략도 체감할 만한 큰 변화를 전기차 시장에 불러일으킬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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