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MW/MINI 안심 케어 프로그램: 테크니컬 파츠 부품과 공임 30~50% 할인
- 최상의 차량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합리적인 방법
자동차는 부품의 집합체입니다. 차 한 대에 보통 2.5~3만여 개의 부품이 들어간다고 하죠. 작은 나사 하나부터 부품이 모여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어셈블리까지 수많은 부품이 자동차를 구성합니다. 자동차가 원활하게 굴러가고 각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부품이 최상의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수명이 다하거나 외부 요인으로 이상이 생겼을 때는 바로 갈아줘야 하죠.
하지만 오너가 직접 손대기는 힘듭니다.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영역이라서 접근하기가 쉽지 않죠. 부품을 직접 갈아본 적이 있는지 떠올려 보세요. 와이퍼 교체나 워셔액 보충 등 외에는 쉽게 할만한 것이 거의 없습니다. 대신 보닛을 열어 각종 오일류의 양을 파악하거나 경고등을 확인하는 일은 직접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는 주기적으로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받는 게 가장 확실한 관리법이죠.
현재 BMW/MINI 서비스센터에서는 안심 케어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테크니컬 파츠 부품과 공임을 30~50%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할인율이 꽤 큰 편이죠. 대상은 보증 만료 고객입니다. 보증이 끝나서 교체 비용이 좀 들어갈 때 부담을 확 줄여주죠. 할인율은 헤드커버, 오일 필터 하우징, 스타트 모터, 냉각수 펌프, 열관리 모듈은 30%, DPF와 터보차저 50%입니다. BMW가 보증하는 오리지널 부품에 전문 엔지니어의 기술을 더해, 최적의 성능, 안정성, 수명을 보장하는 것이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그렇다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테크니컬 파츠 부품에 대해 몇 가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엔진 헤드 커버
헤드 커버라고 들어보셨나요? 이름만 보면 ‘머리에 쓰는 무언가’라는 생각이 얼핏 들 텐데요. 대충 개념은 맞습니다. 자동차의 엔진은 크게 실린더 헤드, 실린더 블록, 오일 팬으로 나뉩니다. 실린더 헤드 윗부분을 덮는 커버를 실린더 헤드 커버라고 합니다.
오일 필터 하우징
엔진 오일은 자주 들어봤을 겁니다. 주기적으로 서비스센터에 갈러 가기 때문에 익숙한 편이죠. 오일 필터 하우징은 엔진 오일 필터를 담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불순물이나 오염물질을 등을 걸러내어 오일의 품질을 유지하게 하고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타트 모터
스타트 모터는 엔진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초기 회전력을 제공합니다. 엔진 자체로는 시동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외부 힘을 빌려 엔진을 회전하게 합니다. 이 역할을 스타트 모터가 담당합니다.
냉각수 펌프 & 열관리 모듈
냉각수도 자주 들어봤을 겁니다. 보닛을 열고 양이 적절한지 확인하라는 내용이 주기 점검 설명에 꼭 등장하죠. 냉각수 펌프는 워터 펌프라고도 합니다. 엔진이 적정 온도를 유지하도록 냉각수를 순환하는 펌프를 가리킵니다. 열관리 모듈은 밸브를 이용해 냉각수나 여러 유체의 흐름을 조절하는 온도조절 장치를 말합니다.
DPF
이제 조금 더 심화해서 알아보겠습니다. DPF가 무엇의 약자인지 알고 있나요? 암호처럼 보이는 DPF는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장치입니다. DPF(Diesel Particulate Fliter)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디젤 엔진에 사용하는 부품입니다. 배기가스 중에서 매연 입자인 PM(분진)을 모은 후에 연소해서 제거하는 역할을 하죠. 디젤차 배기가스 성분 중에서 문제가 되는 성분이 PM과 질소산화물인데, DPF는 이 중에서 PM을 제거합니다. DPF 안에서는 아주 미세한 세라믹 벌집 구조에 백금을 코팅한 필터가 디젤이 연소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각종 물질이 쌓여 필터를 막아 버리므로 일정량 이상 물질이 쌓이면 강제로 태워버리죠.
DPF는 PM을 90% 이상 줄여 환경보호에 기여합니다. 환경 오염 물질을 줄여 환경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 꼭 필요한 부품입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체감도 안 되지만 매우 중요한 부품인지 짐작이 가죠. DPF를 교체를 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주행을 할 경우, 재생 주기가 짧아 지게 되고 연비 저하, 출력 부족, 엔진 과열, 매연 과다 발생, 차량 진동 증가 및 배기가스 냄새가 심해지는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터보 차저
다음은 터보차저입니다. 터보라는 단어는 익숙할 겁니다. 요즘 많은 차에 터보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이죠. 부품 이름은 정확하게는 터보차저라고 합니다. 터보차저는 과급기의 한 종류입니다. 과급기는 연소실에 강제로 많은 공기를 공급해서 엔진의 흡기 효율을 높여 출력과 토크를 올리는 장치입니다. 엔진의 동력을 빌려 쓰는 것은 슈퍼차저, 배기가스를 이용하는 것은 터보차저라고 하죠. 일반적으로 엔진은 연료가 산소와 만나서 폭발해 회전하는 과정에서 힘을 얻습니다. 출력을 높이려면 연소가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하면 됩니다. 그러려면 연료를 더 넣거나 산소의 농도를 높이면 됩니다. 과급기를 사용하면 공기의 밀도를 높여 산소의 양이 많아지도록 해 완전 연소를 유도해 출력이 커집니다. 터보차저는 비행기에 사용하던 것을 자동차에 적용한 기술입니다. 비행기가 하늘 높이 올라가면 공기의 밀도가 낮아져서 출력이 떨어지는 현상을 막기 위해 개발했죠.
터보차저는 터빈과 압축기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엔진에서 나오는 배기가스가 터빈으로 들어가면 터빈이 회전하게 됩니다. 참고로 배기가스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뿜어져 나옵니다. 터빈은 배기가스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하는 거죠. 압축기는 외부의 공기를 압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온 고압의 압축공기는 엔진의 흡기측으로 이동해 연료와 더 효과적으로 혼합됩니다.
터보차저의 장점은 꽤 많습니다. 배기량이 같을 때는 자연흡기 방식보다 더 큰 출력을 낼 수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배기량이 작아도 배기량이 큰 엔진과 비슷한 효율과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출력이 같으면서 엔진 배기량을 줄일 수 있어서 연비 개선 효과도 얻을 수 있죠. 연소 효율이 높아져서 연비가 높아지고 오염 물질 배출도 줄어듭니다.
과거 터보차저는 힘을 키우는 데 유리해서 일부 고성능 모델에 주로 쓰였습니다. 최근에는 일반 자동차에도 널리 쓰이는데, 출력 향상보다는 배출가스를 줄이고 연비를 높이는 친환경 목적이 큽니다. 출력과 토크가 높아서 운전의 재미를 향상하는 데 유리합니다. 국내에서는 배기량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는데, 배기량이 작으면 그만큼 세금도 적게 냅니다.
BMW는 여러 모델에 터보차저를 사용합니다. 최신 모델은 대부분 터보차저 엔진이라고 봐도 됩니다. 그만큼 많이 대중화되었죠. 한 모델 안에서도 배기량은 같은데 출력이 나눠지기도 합니다. 터보차저를 이용해 힘을 키우는 정도에 따라 출력에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자동차의 수많은 부품 중에서 일부를 알아봤습니다. 이런 부품이 수만 개가 모여 이상 없이 잘 맞물려 돌아가는 자동차라는 존재가 신기하게 느껴지죠. 기계로 표현한 종합예술이라고 부를 만합니다. 그런데 어느 하나라도 이상이 생긴다면 잘 돌아가는 시스템에 삐그덕거릴 테니,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됩니다.
자동차 안의 수많은 부품을 일일이 다 알고 직접 관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상 조짐이 보일 때 또는 주기적으로 점검을 받으면 서비스센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최상의 상태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부품의 내용에서 보듯 이러한 관리는 단순히 자동차를 잘 굴러가게 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안전과 환경 더 나아가 지속 가능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적시에 부품을 교체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죠. 필요한 과정인데 혜택까지 누린다면 더 좋겠죠. BMW 안심 케어 프로그램 잊지 말고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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