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두가 함께 즐기는 짜릿한 ‘MINI 스피릿’, MINI 쿠퍼 S 5-도어
‘MINI’하면 어떤 단어가 떠오를까요? ‘귀여운 외모’, ‘사랑스럽다’ ‘발랄한 성격’ ‘깊은 헤리티지’ 등 MINI를 표현하는 수많은 단어들이 있습니다. ‘작고 귀여운 차'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만큼 여러 명이 탈 수 있는 차라는 생각이 바로 떠오르지는 않죠. 저 역시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만, 이번 시승을 통해 그 고정관념이 완전히 깨졌습니다. MINI만의 특징을 온전히 갖고 있으면서도 두툼한 뒷문과 함께 근사한 2열까지 갖고 있는 기특한 차입니다. MINI다움을 극대화하면서도 여러 명이 즐길 수 있는 다재다능한 차, MINI 쿠퍼 S 5-도어와 함께 떠난 장거리 드라이빙! 지금 바로 시작할게요.
첫눈에 ‘역시 MINI’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그리고 저절로 입가의 미소가 생겨나죠. 동그란 눈은 더 선명해졌고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맞이합니다. 최대한 깔끔하게 디자인된 그릴과 범퍼가 톡톡 튀는 차체 컬러와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 신형다운 매력을 잘 보여줍니다.
옆모습에서는 MINI 쿠퍼 S 5-도어의 가장 큰 특징이 드러나죠. 독특하면서도 신선한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3-도어에 익숙해져 있어서 그런지 5-도어의 길면서도 독보적인 옆모습이 더욱 매력 있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둥글둥글한 지붕과 각 잡힌 유리창, 앞뒤 범퍼 끝 단에 위치한 18인치 휠, 이로 인해 길어 보이는 휠 베이스까지 조화가 상당합니다.
뒤는 테일램프 디자인을 날렵하게 다듬어 당찬 MINI의 성격을 보여 줍니다. 불빛을 비추는 테일램프 속 그래픽은 유니언잭 모양으로 기존의 정체성을 이어가죠. 심지어 운전자 입맛에 맞게 다양한 패턴으로 바꿀 수도 있어요. 이 외에 트렁크 중앙에 붙은 쿠퍼 S 배지는 한층 커졌고 단정한 범퍼와도 잘 어울립니다.
실내는 헤리티지를 현대적으로 계승한 모습입니다. 센터페시아 디자인만 봐도 단번에 알 수가 있는데요. 더 이상 운전석 쪽에 계기판이 없습니다. 중앙에 위치한 240mm 원형 디스플레이가 차의 모든 기능을 한눈에 보여 줍니다. 얇고 선명한 이 화면은 삼성디스플레이와 협업한 결과물로 우리 기술력에 대한 자부심도 느껴집니다. 더욱이 OLED 패널이 주는 장점이 상당한데요. 얇고 발열이 없을 뿐만 아니라 매우 선명한 화질을 고르게 제공하죠. 이 모든 특징이 온전히 들어가 있는 기술 발전의 산물이 MINI에 담겼습니다. 터치의 감각, 연동 과정, 즉각적인 반응까지 쓰면 쓸수록 정말 마음에 드는 핵심 요소입니다.
화면 안을 채우고 있는 입체적인 그래픽과 귀여운 캐릭터도 MINI라서 더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네비게이션은 티맵 기반이지만 지도 구현은 전부 MINI만의 기술로 꾸며져 있습니다. 심지어 증강현실 길안내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더 이상 휴대폰을 연결해서 지도를 볼 일은 없을 것 같네요.
센터페시아 중앙에는 직관적으로 필요한 것들로만 깔끔하게 물리 버튼으로 마련돼 있습니다. 열쇠를 잡아 돌리는 듯한 시동 버튼과 토글 스위치로 마련한 변속기, 주행모드도 예술입니다. 버튼 하나까지 누르고 돌리는 재미를 찾으려는 MINI의 센스에 감탄만 나옵니다.
센터 터널은 실용적입니다. 세로로 거치할 수 있는 휴대폰 무선충전패드와 커다란 컵홀더, 중앙에는 뚜껑 형태의 큼직한 수납함까지 있습니다. 예쁘기도 하고 쓰임새가 좋아서 매우 유용합니다.
대시보드와 도어 트림에는 100% 재활용 폴리에스테르로 만든 친환경 직물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견고한 직조가 내구성은 물론 차의 당찬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여러 무늬와 그라데이션 효과까지 넣어 더욱 발랄해 보입니다. 에코 소비자로서 남들과 다른 특별한 고급감을 불러 일으키기에도 충분합니다. 이 외에 스포츠 시트에도 친환경 비건 가죽과 직물 소재를 사용해 포근하면서도 쾌적한 분위기를 연출했죠.
2열은 반전 매력을 뽐냅니다. 성인이 탑승하는 데에 전혀 문제가 없죠. 넓은 면적의 시트와 최적의 포지션, 넉넉한 발 밑 공간까지 갖춰 여유로운 이동을 보장합니다. 개방감이 좋은 전용 선루프와 컵홀더, USB 충전 포트 등 2열 승객까지 신경 쓴 흔적이 보입니다.
트렁크 적재공간은 기본 275리터, 뒷좌석 등받이를 접으면 최대 925리터까지 확장돼 도심 속에서의 경쾌한 주행은 물론 짐을 가득 싣고 떠나는 장거리 여정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차를 살펴보며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고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드라이빙을 떠납니다. MINI 쿠퍼 S 5-도어에는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0.6kg·m를 발휘하는 MINI 트윈파워 터보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과 7단 스텝트로닉 더블 클러치 자동변속기가 탑재됩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시간은 6.8초, 안전 최고 속도는 시속 242km이며 공인 복합 연비는 리터당 12.4km입니다.
MINI의 반전 매력은 시동을 거는 순간부터 드러납니다. 우렁찬 소리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시원스럽게 달려나갑니다. 가속 페달을 밟는 순간부터 즉각적인 응답성을 발휘하면서 매우 빠르게 질주합니다. 출력이 개선된 엔진도 일정부분 영향을 끼쳤겠지만 가장 큰 조력자는 7단 변속기입니다. 단수를 오르내리는 과정이 무척 민첩하고 눈 깜짝할 사이에 이루어 집니다. 조금의 지체 현상 없이 운전자의 의도보다 먼저 행동하고 대응하죠. 엔진이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능력을 200% 끌어올려 주는 느낌입니다. 이처럼 환상의 궁합을 이루는 파워트레인 덕분에 언제 어디서나 운전이 즐겁습니다.
차를 믿고 조금 더 짜릿하게 달리고 싶다면 ‘고-카트 모드’로 설정하면 됩니다. 엔진 반응은 물론 새로운 차체에 맞춰 서스펜션과 스티어링 휠 감각도 전부 탄탄하게 조여집니다. 엉덩이 끝으로 도로 흐름을 읽을 수 있을 정도로 노면 대응력이 우수하고 세밀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차는 운전자와 한 몸이 된 것처럼 재빠르게 방향을 틀고 속도를 올리죠. 능동적으로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에 탑승자가 느끼는 즐거움은 배가 됩니다.
굽이치는 길에서는 발군의 실력을 드러내는데요. 그 비결은 바로 쫀득한 핸들링에 있습니다. MINI 특유의 유연하면서도 정확한 반응은 감탄사를 내지르게 됩니다. 운전하는 내내 동심의 세계로 돌아간 것 마냥 기쁘게 운전할 수 있죠. 굳이 빠르게 달리지 않아도 돼요. 속도 상관없이 요리조리 차를 잡아 돌리고 싶을 정도로 감각적인 핸들링을 구현합니다.
은은하게 들리는 사운드도 감성을 끌어올려주는 포인트입니다. 엔진 회전수에 맞춰서 아름다운 합주를 이끌어내고 듣기 좋은 소리를 들려줍니다. 시끄럽거나 과하지 않으면서도 실내에 풍부하게 울려 퍼지는 느낌이 아름답습니다. 엔진음과 배기음의 환상의 조합을 듣고 있으면 음악에 손이 가지 않을 정도예요. 그만큼 훌륭한 사운드를 연출하며 펀 드라이빙에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욕심을 부려 가속페달에 힘을 주어도 차는 크게 동요하지 않습니다. 불안하거나 위험한 순간이 전혀 나오지 않는다는 뜻이에요. 최적의 밸런스와 접지력을 갖추고 있고 5-도어답게 늘어난 휠베이스까지 어우러져 정직하고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여줄 뿐입니다. 운전 실력은 저절로 늘어나고 차에 대한 애정은 증폭됩니다. 말그대로 MINI와 사랑에 빠지는거죠.
시간 가는 줄 모르는 유쾌한 드라이빙을 마치고 숨을 고르기 위해 주행 보조장치를 활성화합니다. MINI 쿠퍼 S 5-도어에는 안전하고 즐거운 주행을 지원하는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가득합니다. 전면 충돌 경고 기능, 보행자 경고 및 차선 이탈 경고 기능을 포함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주차 어시스턴트 및 후진 보조 기능을 지원하는 파킹 어시스턴트, 헤드-업 디스플레이, 하이빔 보조 기능이 포함된 LED 헤드라이트 등이 전부 기본입니다.
모든 기능을 활성화하니 맹렬히 도로 위를 주름잡았던 성격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다시 차분하고 순수한 MINI로 돌아왔습니다. 실시간으로 도로 주변과 주행 정보를 알려주며 자연스러운 반응을 유도하죠. 장거리 주행 시 운전 피로도를 크게 줄여줄 뿐만 아니라 편안함과 믿음도 함께 심어줍니다.
MINI 쿠퍼 S 5-도어는 모두가 함께 즐기는 진정한 MINI입니다. 길어진 차체로 넉넉한 2열과 트렁크 공간을 확보해서 여러 명이 함께 MINI 스피릿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신형으로 오면서 세련된 디자인과 놀라운 디지털 신기술의 향연을 즐길 수도 있구요. MINI 특유의 매콤한 주행 성능까지 전부 챙겼으니 만족과 가치는 곱절로 커집니다. MINI 정신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소중한 차이자 일상과 일탈 사이를 균형 있게 충족시켜주는 값진 존재가 MINI 쿠퍼 S 5-도어입니다.
'시승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승기] 대체불가 마성의 올라운드 플레이어, BMW 320i 투어링 (1) | 2024.12.30 |
---|---|
[시승기] 치명적이고 중독성 강한 진정한 M카, BMW M2의 찐매력 (1) | 2024.12.26 |
[시승기] BMW X7이 잘 팔리는 이유는 분명하다 (2) | 2024.11.25 |
[시승기] 절제된 아름다움, BMW 뉴 M440i xDrive 쿠페 (1) | 2024.11.12 |
[시승기] 뻔한 자동차를 탈피하고픈 욕구가 꿈틀거릴 때, BMW 420i 컨버터블 (29) | 2024.1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