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자동차 시장과 사회에 변화를 이끌어온 ‘최초’와 ‘최다’ 기록들
BMW 그룹 코리아는 지난 1995년 7월 국내 자동차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국내 수입자동차 브랜드 중에서 최초로 설립된 현지 법인이죠. 설립 첫 해에 700여 대를 판매하던 BMW의 연간 판매량은 꾸준하게 성장하여 현재는 연 7만대 이상으로 늘었고, 2024년 12월 기준 국내 누적 판매량 8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BMW 그룹 코리아의 양적인 성장은 수입차 시장의 발전은 물론 한국 사회와 문화에도 다양한 모습으로 파고들어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BMW 그룹 코리아가 수입차 시장과 한국 사회 발전에 끼친 영향은 각종 기록으로 나타납니다. ‘최초’, ‘최다’, ‘유일’ 등 다양한 타이틀이 붙은 기록들은 BMW 그룹 코리아가 한국에서 얼마나 진심으로 활동했는지 보여줍니다. BMW 그룹 코리아의 한국 진출 30주년을 맞이해 뜻깊은 순간들을 알아보겠습니다.
◆ 차량
BMW 그룹 코리아의 30년 동안 가장 의미있는 모델은 무엇일까요?
국내 최초 판매 모델: BMW 5시리즈(E34)
1995년 BMW 그룹 코리아 국내에 진출한 후 최초로 판매한 모델은 3세대 5시리즈(E34)입니다. 1988년 선보인 3세대는 5시리즈 최초 사륜구동과 V8 엔진, 투어링 모델 등의 추가와 함께 굵직한 이정표를 세운 모델입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첨단 기술을 적용해 BMW 기술의 결정체라는 찬사를 받았죠.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수입차로 명성을 날리는 5시리즈가 BMW 그룹 코리아의 시작을 알린 모델이란 사실이 인상 깊게 다가옵니다.
국내 최다 판매 모델: BMW 5시리즈
BMW 그룹 코리아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모델 역시 BMW 5시리즈입니다. 1972년 처음 선보인 이래 지금까지 800만 대 넘게 팔린 글로벌 베스트셀러답게 국내에서도 꾸준하게 인기를 끌고 있죠. 국내에서 5시리즈는 누적 기준 2004년 1만대, 2012년 5만대, 2015년 10만대, 2020년 2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량은 1995년부터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은 29만대가 넘습니다. 한국인의 5시리즈 사랑은 세계적으로 봐도 대단한데요, 2024년 기준 5시리즈는 전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한국에서 많이 팔렸습니다.
수입차 업계 최초의 월드프리미어
지난 2020년 5월 7세대 BMW 5시리즈의 월드 프리미어 행사가 국내에서 열렸습니다. 수입차 업계 최초로 국내에서 월드 프리미어를 개최한 뜻깊은 순간이었죠. 이어서 2023년에는 8세대 BMW 5시리즈의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한국에서 개최했습니다. 두 차례 월드 프리미어는 한국 시장이 BMW 그룹 내 전 세계 5위이고 5시리즈 판매량이 세계 2위까지 올라선 위상을 인정받은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5시리즈 외에도 1세대 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 부분변경(LCI) 모델과 2세대 MINI 컨트리맨의 부분변경 모델이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공개되었습니다.
◆ 시설
BMW 그룹 코리아가 선보인 시설 중 가치 있는 공간들은 어디일까요?
업계 최초로 문을 연 BMW 드라이빙 센터
BMW 드라이빙 센터는 2014년 8월 인천 영종도에 건립된 업계 최초의 자동차 복합 문화 공간입니다. 전시된 차를 살펴보고, 트랙에서 직접 주행을 하고, 오프로드를 주파하고, 드라이빙 스킬을 배우고, 구매 상담까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에서 어떤 브랜드도 시도하지 않았던 전례 없는 일로 자동차 산업을 레저와 문화로 인식하는 변화를 이끌어냈고 대한민국 자동차 문화에 혁신을 일으켰습니다. 2024년 12월 기준 누적 방문객 수는 162만 명이고, 프로그램에 투입된 차는 1,377대입니다. 이들 차가 달린 누적 주행 거리는 지구 186바퀴에 해당하는 748만 2,962km에 이릅니다.
수입차 업계 최초의 단독 연구개발 시설: BMW 그룹 R&D 센터 코리아
BMW 그룹 코리아는 2015년부터 BMW 드라이빙 센터 내에서 R&D 센터를 운영해 왔습니다. 개소 당시 BMW 그룹 내에서 전 세계 5번째로 설립된 연구소였죠. 2024년 4월에는 인천광역시 청라국제도시에 마련한 단독 부지에 기존 시설을 확장 이전했습니다. 새로운 BMW 그룹 R&D 센터 코리아는 수입차 업계 최초의 단독 연구 개발 시설로 한국 시장을 위한 차량 인증, 제품 개발 업무를 지원하는 동시에 국내 기업, 연구시설, 대학과 협력해 내비게이션, 음성인식, UI 프로토타입 등을 함께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국 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차량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BMW의 의지가 돋보이죠.
국내 최초의 라운지형 전기차 급속 충전소: BMW 차징 허브 라운지
2024년 9월, ‘BMW 차징 허브 라운지(BMW Charging Hub Lounge)’가 문을 열었습니다. 서울 중구 회현동에 생긴 차징 허브 라운지는 카페와 충전소를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충전소로 국내 최초이자 BMW 그룹 내 전 세계 최초로 생겼습니다. 200kW급 급속충전기 6기를 갖춘 BMW 차징 허브 라운지는 모든 브랜드 전기차 이용객에게 개방됩니다. 충전 시설에는 열화상CCTV, 천장 및 하부 스프링클러, 질식소화포 등 3중 안전 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용객은 충전하는 동시에 고급스러운 라운지에서 커피 및 케이크 등을 먹으면서 휴식하고 BMW 그룹 코리아의 한정판 모델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이는 자칫 지루할 수도 있는 전기차 충전 시간을 운전자 또한 새롭게 재충전하는 시간으로 바꾸었죠.
◆ 사회공헌
한국과 함께 성장한 BMW 그룹 코리아의 인상 깊은 사회 공헌 활동을 소개합니다.
수입차 최초 비영리 재단: BMW 코리아 미래재단
‘BMW 코리아 미래재단’은 BMW 그룹 코리아가 지난 2011년 7월 수입차 업계 최초로 설립한 비영리 재단 법인입니다. 미래재단은 과학 창의 교육 프로그램 ‘주니어 캠퍼스’, 자동차 산업 특화 직무 강연 ‘영 탤런트 드림 프로젝트’, 환경 교육 프로그램 ‘넥스트 그린 투-고 환경교육’, 아동의 신체와 마음 건강 증진을 지원하는 ‘희망ON학교’ 등 다양한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설립 이후 미래재단의 교육과 나눔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청소년 인원은 누적 33만여 명에 이릅니다.
국내 최다 공용 전기차 충전기 설치: BMW 차징 스테이션
BMW 그룹 코리아는 차징 허브 라운지에 앞서 2022년부터 전기차 충전 인프라인 ‘BMW 차징 스테이션’을 구축해 오고 있습니다. 영종도 BMW 드라이빙 센터, 파라다이스 시티, 힐튼호텔 경주, 강릉 주문진 해수욕장 등 여러 곳에서 BMW 차징 스테이션을 운영하고 있죠. 차징 스테이션을 포함해 BMW 그룹 코리아가 2024년까지 전국에 설치한 충전기는 2,125기에 이릅니다. 이는 자동차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숫자로, 전동화 시대에 맞추어 국내 인프라를 조성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 AS
BMW 그룹 코리아는 AS에서 어떤 획기적인 서비스를 도입했을까요?
국내 최초 보증기간 연장 패키지: BMW 워런티 플러스
‘BMW 워런티 플러스(BMW Warranty Plus)’는 보증 수리 기간을 연장하는 패키지 상품으로 지난 2011년 국내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일반·동력 계통 보증 수리 기간을 5년/25만~30만km로 연장할 수 있고, BMW 오리지널 부품만을 사용해 품질과 안전을 함께 보장받습니다. ‘워런티 플러스 프리미엄’, ‘워런티 플러스 라이트’, ‘워런티 플러스 스탠다드’ 등 고객의 필요에 맞춘 다양한 상품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국내 최초 구독형 차량 관리 고객 케어 프로그램: BMW 서비스케어 플러스
‘BMW 서비스케어 플러스(BMW ServiceCare+)’는 2022년에 선보인 구독형 차량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차량 인도일 기준 5년까지인 BSI(BMW Service Inclusive, 차량 소모품 관리 보증기간)가 만료돼 유지 관리에 부담을 느끼는 고객을 지속해서 케어할 목적으로 선보였죠.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이자 BMW 그룹 내에서도 한국에서 최초로 시도한 프로젝트입니다.
선제적 차량 관리 서비스: BMW 프로액티브 케어
‘BMW 프로액티브 케어(BMW Proactive Care)’는 차량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이상을 감지하면 고객에게 미리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BMW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선제적 차량 관리 서비스로 지난 2023년부터 제공하기 시작했죠.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기술을 이용해 차량 이상 감지 시 My BMW 앱, 이메일, 전화 등 상황에 적절한 채널을 이용해 고객에게 알립니다. 필요에 따라 견인, 긴급 출동, 서비스센터 입고 안내나 예약도 함께 진행합니다. 순수전기차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고전압 배터리 상태도 실시간으로 확인해 과충전이나 과열로 인한 화재나 안전사고를 방지하여 안전한 운행에 기여했죠.
◆ 고객 혜택
BMW 고객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한 서비스가 있다?
수입차 업계 최초 특별 멤버십 서비스: BMW 엑설런스 클럽
‘BMW 엑설런스 클럽(BMW Excellence Club)’은 2015년 운영을 시작한 BMW 럭셔리 클래스(대형차) 고객용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국내 수입차 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멤버십 서비스로 BMW 대형차 구매 고객은 자동으로 가입됩니다. 차량 유지 보수에 필요한 서비스 외에도 고객 맞춤형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확장해 제공합니다. 핸드오버 세리머니, 제주도 BMW 렌터카 서비스, 인천·김해국제공항 에어포트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 최초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BMW 밴티지
‘BMW 밴티지(BMW Vantage)’는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자동차 업계 최초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2020년 BMW 그룹 최초로 한국에 선보였습니다. BMW 밴티지에서는 ‘BMW 코인’을 제공하여 이를 바탕으로 제휴를 맺은 온·오프라인의 여러 브랜드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센터, BMW 드라이빙센터, 세차, 대리운전, 딜리버리 서비스 등을 예약할 수 있으며 밴티지에 입점되어 있는 조이몰에서 다양한 쇼핑을 즐길 수도 있죠. BMW의 이벤트도 상시로 진행되는데, 이벤트에 참여하면 BMW 코인 또는 경품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친 통합적인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죠.
BMW 그룹 코리아의 30년을 되돌아보니 ‘최초’와 ‘최다’ 기록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면면을 살펴보면 한국 자동차 시장은 물론 사회와 문화에 큰 획을 긋는 굵직한 내용으로 가득하죠. BMW 그룹 코리아가 한국 진출 이후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기여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30년 동안 끊임없이 이어진 뜻깊은 순간은 BMW 그룹 코리아의 영광인 동시에 한국 자동차 시장의 도약을 의미합니다. 30년 역사의 빛나는 순간과 업적은 자동차가 사회와 문화와 환경을 어떻게 긍정적으로 바꿔 놓는지 분명하게 보여주죠. 이는 곧 다가올 30년을 기대하게 합니다. 지금까지 보여준, 아니 그 이상의 뜻깊은 순간과 최초 기록이 계속해서 이어질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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