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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530e PHEV 모델 출시로 모든 파워트레인 갖춘 ‘5시리즈 완전체 라인업’ 결성

비엠따블유그룹코리아 2024. 3. 6. 16:49
520i, 530i, 523d, 530e, i5, i5 M60까지 5시리즈 완전체 라인업
가솔린,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순수 전기까지 5시리즈는 없는 게 없다
어떤 취향도 다 맞춰 준다는 5시리즈의 세부 모델을 철저하게 분석해봅니다

 


 

 

8세대 모델인 신형 5시리즈는 지난해 10월 세계 최초로 대한민국에서 출시되었습니다. 출시 이후 2월까지 팔린 대수는 무려 8,000대 이상입니다. 이런 좋은 반응은 훌륭한 상품성과 높은 인지도 외에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는 세부 모델도 한몫 했다고 볼 수 있죠. BMW코리아는 5시리즈 PHEV 모델 530e’를 출시하면서 모든 파워트레인을 갖춘 5시리즈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뉴 5시리즈

 

그렇다면 5시리즈의 알파벳과 숫자 조합이 이뤄내는 모델 분포는 어떻게 될까요? BMW 모델 이름은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입니다. 기본 모델인 520i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5는 차급을 나타내고, 홀수는 세단 계열을 의미하죠. 202.0L 엔진급 성능이라는 뜻입니다. 뒤에 붙는 i는 가솔린 엔진을 가리키죠.

 

7 세대 BMW 520i

 

예전에는 이름 종류가 그리 많지 않아서 파악하기가 쉬웠습니다. 5 다음 숫자는 엔진 배기량과 일치했고, 마지막에 붙는 알파벳도 가솔린 i와 디젤 d가 전부였죠. 예외적인 이름이라고 해봐야 고성능 M5 정도였습니다.

 

BMW i5

 

지금은 5시리즈의 이름을 이루는 요소가 꽤 많아졌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파워트레인의 다양화입니다. 예전에는 5 앞에 붙는 알파벳은 고성능 M이 유일했습니다. 지금은 전기차를 나타내는 i가 늘었죠. i5는 순수 전기 모델을 가리킵니다. 뒤에 붙는 알파벳에도 e가 추가되었습니다. e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나타냅니다.

 

BMW 530e

 

이처럼 5시리즈는 숫자 5와 함께 i(전기차), i(가솔린), d(디젤), e(하이브리드), M(고성능) 등이 조합을 이루며 다양한 모델 군을 형성합니다. 세부 모델 종류가 촘촘하니 취향에 맞는 차가 없어서 고르지 못하는 불행한 사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다면 각 모델별로 상세하게 알아볼까요?

 

BMW 520i

 

먼저 520i입니다. 5시리즈의 기본이 되는 모델이죠. 5시리즈 중에는 유일하게 가격이 6,000만 원대(6880만원)여서 접근성이 좋습니다. 5시리즈에 새롭게 입문하려고 하거나 합리적인 가격대 모델을 찾는 분께 알맞죠. 기본형이어도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을 얹어서 190마력과 31.6kg·m에 이르는 여유로운 힘을 냅니다. 연비도 높아서 5m가 넘는 준대형급 크기임에도 복합연비가 12.1km/L나 되죠. 기본 모델이지만 커브드 디스플레이,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등 대부분의 주요 장비를 다 갖춰서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BMW 530i

 

다음은 가솔린 모델에서 한 단계 위급인 530i입니다. 5 뒤에 붙는 숫자가 커진 것은 그만큼 성능 수치가 높다는 뜻이죠. 2.0L 트윈파워 터보 엔진의 출력과 토크는 258마력과 40.8kg·m로 호쾌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실내에는 핵심 장비인 크리스탈로 구성한 인터랙션 바가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감성적인 조명 효과를 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강조하죠. 530i부터는 BMW4륜 구동 시스템인 xDrive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좀 더 안정적이고 편안한 승차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BMW 523d

 

내연기관에서는 가솔린과 함께 디젤을 빼놓을 수 없죠. 출력 197마력과 토크 40.8kg·m가 조합을 이뤄 넉넉한 힘을 내는 2.0L 디젤 엔진이 523d에 동력을 공급합니다. 강한 토크와 함께 14.7km/L에 이르는 높은 연비가 특징이죠. 경제성을 중시하는 분께 적합한 모델입니다. 523d는 정점까지 이른 BMW의 디젤 기술을 유감없이 발휘합니다. 진동과 소음을 최대한으로 억제하여 가솔린 모델 못지않은 부드럽고 정숙한 주행감을 자랑합니다. 또한 까다로워진 환경 규제 조건도 충족하죠.

 

BMW 530e

 

이제부터는 좀 더 환경친화적인 모델로 넘어갑니다. 먼저 가장 최근에 나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인 530e입니다. 뒤에 붙은 e라는 알파벳이 전동화 모델임을 암시하죠. 530e는 힘, 효율, 친환경을 모두 만족하는 이상적인 모델입니다. 시스템 출력은 299마력에 이르고, 시속 100km까지 6.3초 만에 가속하는 빼어난 실력을 발휘합니다. 복합 연비는 무려 15.9km/L입니다. 전기모터만으로 73km나 주행할 수 있고, 엔진과 모터가 함께 할 때 총 주행거리는 751km에 이릅니다.

 

 

PHEV 모델은 배터리 자리 때문에 트렁크 공간이 줄어들기 마련인데, 530e는 일반 모델과 차이 없는 520L나 되는 넓은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전기차 모델인 i5처럼 후륜에 에어 서스펜션을 적용해서 우수한 주행 성능과 승차감을 실현합니다. PHEV 시스템을 추가한 상위 모델임에도 8,000만 원대에서 시작하는 합리적인 가격도 눈여겨볼 부분입니다.

 

BMW i5 e Drive 40

 

BMW는 전동화 시대에 맞게 5시리즈에 전기차 i5를 추가했습니다. 내연기관과 전기차를 동시에 출시하는 혁신적인 전략을 추진하고 있죠. i5BMW의 전기차 노하우가 집약된 완성도 높은 세단입니다. BMW의 고유한 특징인 역동성과 시대가 요구하는 친환경성을 동시에 만족하죠. 출력은 340마력으로 고성능 전기차를 지향합니.

 

BMW i5 e드라이브40

 

전기차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무엇보다 주행거리인데요. i5 e드라이브40 모델의 주행거리는 환경부 재인증 결과 441km로 늘었습니다. 실 주행거리는 500km에 육박하여 좀 더 여유로운 전기차 라이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성능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i55시리즈 안에서도 상위 모델에 속합니다. 후륜 에어 서스펜션에서 보듯 장비에서도 고급화를 추구하죠. 구매 시 혜택도 빵빵해서 1년 무제한 차지비 충전 카드 혜택으로 경제성도 누릴 수 있습니다.

 

BMW i5 M60

 

BMW 전기차에서 발견할 수 있는 놀라운 점은 고성능 모델입니다. 운전의 즐거움과 역동성을 중시하는 브랜드 답게 i5에 고성능 모델인 M60을 선보였죠. 최고출력 601마력, 제로백 3.8초라는 어마무시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BMW는 오래전부터 고성능 모델에 진심인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전기차 분야에서도 빠르게 고성능을 적용하며 명성을 이어가네요.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AWAK) 올해의 차 시상식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 올해의 차 시상식

 

지금까지 5시리즈의 주요 모델들을 살펴봤습니다. 정말 하나하나 주옥 같죠. 심지어 공신력 있는미디어도 5시리즈를 인정하는 분위기인데요.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AWAK)에서는 ‘올해의 내연기관 세단 5시리즈, ‘올해의 전기 세단 i5를 선정했습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에서는 올해의 수입차5시리즈를 선정했죠.

 

 

이뿐만 아니라, 중앙일보에서 독자적으로 주관하는 ‘중앙일보 올해의 차심사에서 i5올해의 ADAS’ 선정됐습니다. i5가 안전성 면에서도 뛰어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지난 12월엔, i5가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실시한 ‘2023 자동차 안전도 평가(KNCAP)’에서가장 안전한 자동차로 평가받았습니다.

 

뉴 5시리즈

 

5시리즈의 각 모델을 살펴보면 BMW의 파워 오브 초이스 전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 디젤, 순수 전기 모델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까지 추가해 모든 종류의 엔진 타입을 제공하죠. 인기 있는 세단의 선택권을 늘려서 프리미엄 고객 군의 다양한 취향에 맞추죠. 그저 다양한 선택지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5시리즈는 디자인성능고급성역동성실용성효율성첨단기술 모든 분야에서 기대를 뛰어넘습니다.

 

5시리즈

 

5시리즈를 구매하려는 분이라면 선호하는 조합이 있을 확률이 매우 높다고 보면 됩니다. 장담하건대 원하는 조합이 없으면 어떡하지?’ 하는 걱정보다는 다 마음에 드는데 어떤 차를 골라야 하지?’ 하는 행복한 고민에 빠질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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